안녕하세요?
오늘도 브레인뱅크 가족 여러분과 가정에 행복한 일들만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.
헤드헌터로서 외부 활동을 활발하게 해야 할 시기가 되었습니다.
아시다시피 대부분의 기업은 4/4분기에는 채용을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.
채용이 없는 것은 아니고 상시 채용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.
그런데 왜 4/4분기에 헤드헌터가 왕성하게 활동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.
대부분의 기업은 3/4분기에 비해 4/4분기에 매출액이 많이 늘어납니다. 그동안 영업했던 것의 마무리를 하려는 시기이기 때문입니다.
그렇다면 우리 헤드헌터의 입장에서는 물건을 팔거나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시기는 아닙니다.
그런데 왜 굳이 4/4분기에 외부 활동을 해야 할까요?
기업에서 영업과 매출이 왕성한 4/4분기에는 영업 매출이 높아지고 부서마다 열매를 수확하여 이익율이 높은 시기입니다.
사업부마다 차이가 있어서 어떤 사업부서는 매출이 적어서 사업성이 떨어지는 사업부는 인력의 재배치 또는 구조조정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,
반대로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높은 사업부는 더욱 우수한 인력을 증원하려고 할 것입니다.
이것은 단순히 영업부서만의 얘기는 아닙니다. 제품을 개발하는 연구소에서도 더 좋은 제품을 만들어서 우수한 제품으로 경쟁력을 갖추어야하고, 생산부서에서도 생산력을 높이기 위해 공장 설비를 증설하고 제조기술자를 늘려야 하고 품질관리자를 증원해야 하고 원자재 구매를 늘려야하고 유통구조를 넓혀야 하기에 경영진의 사업기획 부서에서부터 연구소,공장,영업부서,구매부서,영업부서 등 사업 전반의 인력을 증원할지 구조조정할지를 결정하는 시기가 4/4분기의 사업 성과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.
아시다시피 아무리 우수한 기업도 매출액이 감소하고 영업이익을 줄어들면 채용을 늘릴 수 없습니다.
그래서 헤드헌터들이 4/4분기에 거래하는 기업의 현황을 잘 파악해야만 합니다.
고객사에 전화로 "올해 사업이 어떠셨어요? " 물으면 인사담당자가 "죽쓰고 있습니다. 또는 대박입니다." 라고 대답할까요?
아마도 인사담당자는 " 뭐 이런 사람이 있나?" 라고 생각할 것입니다.
하지만 방문해서 차한잔하시면서 동종업계 소식도 알려주고 내년도의 시장 예측정보도 알려주면서 " 올해 이회사는 어떠셨어요?" 묻는다면 자연스럽게 상반기와 하반기의 회사 상황을 알려줄 수 있을 것입니다. 굳이 무슨 정보를 캐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상황을 정확히 파악해야만 우리도 그 회사에 맞는 HR 컨설팅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.
사업성과가 좋은 부서에서는 어떤 인재를 준비해야 할지? 사업 성과가 낮은 부서는 구조조정이나 인력의 재배치를 어떻게 해야 할지를 경영진이나 인사부서에서는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이 시기에 부지런히 업계 동향과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내 고객사에서 필요한 인재를 확보해야 합니다.
그래서 우리 헤드헌터들이 4/4분기에 외부 활동을 왕성히 하여 다가올 채용시즌을 준비하면 효율적으로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.
저는 여러분들의 시간과 노력이 풍성한 결실을 맺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한 말씀드렸습니다.
좋은 아침입니다. 오늘도 여러분과 가정에 하나님의 은총이 함께하시기를 기도 드립니다.
모두 모두 화이팅 !!! 하세요.
감사합니다.